NAS를 조금 무리하게 서버로 테스트 하다보니 그것이 원인 이었는지 어느순간 "볼륨 충돌"
(Volume 1 on IonStation has crashed) 이 발생하였다.
본인이 경험한 현상은 "볼륨 충돌이 발생하였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해당 디스크가 읽기만 가능한 상태로 변경 되었다.
구글 검색한 결과 SHR(Synology Hybrid RAID) 의 경우 자주 발생한다는 카더라 정도..
해외 시놀로지 포럼에서 검색해보니 다음과 같은 방법이 그럴듯 하여 시도 해보았다.
(출처 : https://forum.synology.com/enu/viewtopic.php?t=97233)
(출처2: https://shankerbalan.net/blog/rescue-crashed-synology-volume/)
SSH 접속후 프로세스들을 죽인후에 해당 볼륨을 umount 시킨후에 e2fsck 로 파일시스템 검사를 돌려 보라는 내용인듯..
요약하자면 아래의 명령을 쉘에서 쳐보라는 이야기.
(/dev/vg1000/lv 는 파일 시스템에 따라 다를 수 있음)
syno_poweroff_task -d vgchange -ay e2fsck -pvf -C 0 /dev/vg1000/lv |
결과는... 실패
본인은 실패하였으나 장애케이스에 따라 유효한 절차로 보임
파일시스템 검사를 완료후에 reboot 하였으나 "볼륨 충돌" 상태는 여전하였다.
결국 남은 디스크에 데이타를 백업하고 볼륨을 제거후 다시 생성하는것으로 극복하였다.
1. 읽기는 가능한 상태를 이용하여 정상적인 디스크로 데이타를 백업한다. (이 과정에서 용량이 큰 동영상을 포기 ㅠㅠ 2. [저장소 관리자] 에서 충돌된 볼륨을 제거 한다. 3. [저장소 관리자] - [디스크 그룹] 에서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 생성한다. 3-1. SHR이 불안한듯 하여 디스크 그룹 생성시에는 SHR 을 선택하지 않고 ext4 로 생성함. 4. 재부팅 5. 백업한 데이타는 다시 복사하면 되지만 설치한 패키지들은 수동으로 설치해주었다. |